본문 바로가기
Economy

채권투자 투자에 대하여 알아보자 2탄

by 멘탈만 잡고 가자 2022. 11. 6.
반응형

 

나에게 맞는 채권은 어떤 기준?

 

나에게 맞는 채권을 선택하려면?

더 현명한 투자를 위해서는 표면금리, 매수 금리 은행 예금 환산 수익률의 세 가지 수익률이 서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면 나에 맞는 채권투자를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표면금리가 높은 채권에 투자

 

3개월마다 받는 이자를 많이 받고 싶다면 표면 금리가 높은 채권에 투자하면 된다. 다만 주의할 점은 이자를 받은 만큼 이자에 과세되는 세금도 늘어나는 단점이 있다 이자 소득을 관리해야 하는 개인이라면 투자 전 채권이자 소득을 따져보고 투자하는 것이 좋다.

 

표면금리가 낮은 채권에 투자

 

반대로 표면금리가 낮은 채권이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시장 금리가 낮음 시점에 낮은 표면금리로 발행된 채권이 만기는 디지 않았는데 시간이 지나 시장금리가 높아졌다고 가정했을 때 시장금리가 높아짐에 따라 채권금리와 가격은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만원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채권의 가격이 형성되어있을 것입니다. 

 

표면금리가 낮아 3개월마다 받는 이자소득은 적겠지만 할인된 가격으로 매수해서 만원으로 만기에 상환을 받기 때문에 이자소득뿐만 아니라 매매차익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세금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장점으로 작용한다.  단 향후 금융투자소득세 신설에 따라 채권의 매매차익도 최대 27.5% 과세될 수 있으니 세법개정에 따른 세금 측면의 장점과 단점을 나의 이자소득 수준과 금융투자소득 발생 여부에 따라 달다 질 수 있습니다.

 

※채권 용어 정리

①은행 예금 환산 수익률 : 은행 예금금리랑 비교할 때 쓰는 수익률입니다.  예) 은행 예금 환산 수익률 5% 채권 그럼 세전 연 5% 정기예금과 같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채권.

 

②표면금리 : 채권을 발행할 때 발행자가 지급하기로 약정한 이자율로 연 이율로 표기, 표면금리에 따라 고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이자가 결정된다.

 

③매수 금리 : 지금 내가 사는 채권이 싼 지 비싼지 가격에 적정한 수준인지 알 수 있다.(채권의 현금흐름 현재가치와 채권의 가격을 일치시켜주는 할인율로 만기까지 보유 시 확 득하게 되는 수익률을 의미)

 

④액면금액 :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 시 받는 원금 계정의 값을 의미합니다. (만기지급액 = 원금 계정 + 이자 계정) 액면금액 = 매수 수수량(단위 천 원) X 1,000

 

⑤이표채 : 정해진 단위기간마다 이자를 주기적으로 지급하는 방식의 채권으로 3개월 이표채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⑥할인채 : 만기 시까지의 총이 자를 채권 발행 혹은 매출 시에 미리 공제하는 방식으로 선 지급하고 만기에는 투자 원금에 해당하는 액면금액만 지급하는 형태의 채권으로 통화 안전 증권 (이표채 제외) 등 금융채 일부가 이에 속합니다.

 

⑦복리채: 채권 발행 후 만기까지 이자지급 단위기간의 수만큼 복리로 이자가 재투자되어 만기 시에 원금과 이자가 동시에 지급되는 채권 이러한 채권에는 국민주택채권 1,2종과 지역개발채, 금융채 일부가 해당한다.

 

금리가 하락하는 경우

 

이 중요한 상관관계를 더 알아보기 위해서,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한 포트폴리오 매니저가 1,000만 원을 3%의 쿠폰을 지급하는 3년 만기 국채에 투자했다고 해봅시다.
그가 액면가에 이 채권을 구입한다면, 매년 30만 원의 연이자를 받게 되며 만기 시에는 1,000만 원의 액면가를 돌려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으로부터 3개월 후, 경제성장을 부양하기 위해 중앙은행이 금리를 2%로 인하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러한 시나리오에서 는, 3%의 금리를 지급하는 채권은 2%의 금리를 지급하는 새로 발행된 채권보다 매력적일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더 많은 이자 수익을 얻기 위하여 3%의 금리를 지급하는 채권을 액면가 1,000만 원보다 비싼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사고자 할 것입니다. 이 경우, 3% 금리의 채권이 프리미엄에 거래된다고 말합니다. 당연히 이미해 당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포트폴리오 매니저에게는 긍정적입니다.

 

인플레이션 전망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은 금리뿐만 아니라 인플레이션 전망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채권 투자자에게는 적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는 인플레이션의 상승은 금리가 변동하지 않거나 상승하는 환경에서, 채권의 가치를 절하시키고 쿠폰 수익을 덜 매력적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채권시장에서는, 인플레이션 전망을 인플레이션과 연동되어 가치가 등락하는 물가연동 채권과 동일한 만기를 가진 일반채권의 일드 격차로 평가하는 데, 이러한 차이를;브레이크 이븐 레이트(breakevenrate)라고 부릅니다. 채권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은 이 척도를

통해 시장의 인플레이션 전망을 가늠해보고 이를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조정합니다.

 

금리리스크 완화시키기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은 모두, 투자자들의 채권 포트폴리오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매니저의 역할은 이러한 리스크들을 완화시키는 것인데, 이를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듀레이션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듀레이션은 금리 변화에 대한 채권의 민감도를 측정하는 척도로 서, 일반적으로 기간으로 표시되는데 이는 만기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보통 만기가 길 고쿠폰 금리가 낮은 채권이 금리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더 긴 듀레이션을 가집니다. 이러한 듀레이션은 개별 채권은 물론 전체 채권 포트폴리오 전체에 대해 산정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금리인상이 우려되는 경우 포트폴리오의 전반적인 듀레이션을 짧게 조정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만기가 길 고쿠폰 금리가 낮은 채권들을 일부분 매도하여 듀레이션을 짧게 조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금리가 인상되었을 때 포트폴리오의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은 금리리스크를 완화시켜주는 파생상품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장의 등락을 견디고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돌려주는 비결은 바로 이유 연성에 있습니다.

 

※절대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하여 더욱 알아보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채권 투자에 대하여 알아보자 1편

 

채권 투자에 대하여 알아보자 1편

채권이란? 채권은 정부 , 공공단체와 특수법인 및 주식회사가 등이 불특정 다수로부터 비교적 거액의 자금을 일시에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차용증서이며 일정기간 동안 이자를 정해진 일장

economy-n.tistory.com

반응형

댓글